어르신 남성 1인가구 대상 일상생활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1기 프로그램 진행(관계잇기활동_이웃나눔 요리활동)
- 일시: 2024년 7월 18일(목), 7월 25일(목) 14:00~16:00
- 장소: 복지관 1층 경로식당
- 참여: 구로구 내 거주 어르신 남성 1인 가구 20명
구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지원사업 어르신 남성 1인가구 대상 일상생활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을 새롭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1기 살림하는 남자들 프로그램은 어르신의 건강하고 위생적인 일상생활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5월 위생환경교육(청소, 세탁, 정리수납 교육), 6월~7월 식생활환경교육(요리교육, 식재료 및 냉장고관리 교육) 후 어르신들께서 가정 내에서 직접 청소를 하거나 정리수납을 해보시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셨고, 요리교육 시간에는 어르신들간 함께 도와가며 재료를 손질하시고 즐겁게 활동하셨습니다.
7월 18일과 7월 25일에는 어르신들간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또한 관계를 증진할 수 있도록 '이웃나눔 요리활동'을 2회기 진행하였습니다. '이웃나눔 요리활동'은 참여 어르신들이 지인이나 이웃, 친구 등 초청하여 함께 요리를 만들고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첫 회기 메뉴는 어르신들이 지금까지 배우셨던 요리만들기 방법(간 맞추기, 재료 볶기, 재료 썰기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나물비빔밥'과 '배추된장국', '오이무침'이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주체적으로 요리를 만드시며 초청한 지인에게 알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사님 없이 진행한 두번째 회기 메뉴는 어르신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산채비빔밥', '팽이버섯불고기볶음', '묵사발'을 선정하였습니다. 마지막 이웃나눔 요리활동은 지난 회기에 초청한 지인들을 다시 한 번 초청하여 어르신들께서 요리도구부터 재료까지 가지고 오시며 어르신들께서 주체적으로 요리하셨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서로 비빔밥에 고명을 얹어주시고 나눠 드시며 따뜻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이웃나눔 요리활동을 통해 1기 '살림하는 남자들' 프로그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8월 1일 종결평가회를 통해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함께 돌아보고 소감을 나누는 자리를 가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