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남성 1인가구 대상 일상생활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집단형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심화반)' 식생활환경 심화교육 진행
- 일시 : 2025년 6월 5일(목)~6월 26일(목), 매주 목요일 14:00~16:00(총 4회기)
- 장소 : 복지관 1층 경로식당- 내용 : 식생활환경 심화교육(제철음식, 명절음식, 건강식단_당뇨병, 초대음식 만들기)
- 참여 : 구로구 내 거주 65세 이상 어르신 남성 1인 가구 12명
구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25년 구로구 노인복지기금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어르신 남성 1인가구 대상으로 일상생활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자립적인 생활환경 조성을 돕고,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조력하고자 '살림하는 남자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월 식생활환경 심화교육은 총 4회기로 제철음식, 명절음식, 건강식단, 초대음식 만들기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제철음식은 '초간단오이피클&호박카나페', 명절음식은 '떡갈비&감자두부전', 건강식단(당뇨병)은 '토마토마리네이드&곤약비빔국수', 마지막으로 초대음식은 '유부초밥&참나물샐러드'로 요리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총 4회기 동안 시장에서 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를 활용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맛있게 요리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되어 매회기 지난 회기에 배운 음식을 만들어와 참여자분들과 나누어 먹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참여자분들께서 가정에서도 지속적으로 건강한 요리를 만들어 드실 수 있도록 교육을 해주신 다솜홈서비스 윤미옥 강사님 덕분에 요리 교육에 참여자분들께서 만족감이 크셨습니다.
특히, 새롭게 접하는 '곤약', '토마토마리네이드'에 신기해 하시며, 맛있어 하셨습니다. 또 익숙하지만 처음 만들어 드셔보는 '유부초밥'에 "소풍 가야겠다~"고 하시며 즐거운 웃음이 계속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참여자분들께서 처음 맛보고 만들어보는 요리를 손쉽게 만들 수 있음에 큰 만족감을 느끼셨고, 특히 요리활동을 통해 참여자분들께서 함께 만드는 재미를 느끼시며 관계를 맺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다솜홈서비스 윤미옥 강사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리며 매회기 모든 교육에 참여해주신 살림하는 남자들 심화반 참여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7월에는 더욱 참여자분들께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활동(지역 내 맛집 탐방, 요리활동)이 이어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