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23.6.21.(수) 15:40~16:40 / 16:50~17:50
♡ 장소: 천왕 버들마을활력소
♥ 대상: 고학년 10명 (초등 4~6학년)
♡ 내용: 문해교육, 연극활동 프로그램 진행(10회기)
지난 21일 평일프로그램 고학년 반도
열 번째 시간을 맞이했습니다.
언제나처럼 함께 소통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문해교육 C팀 활동사진>
재미난 풍경들이 보이네요~!
이번 수업은 교재 96p~108p까지 그림 속 대상을 보고
움직임이 없는 문장을 표현해보았습니다.
그 다음 두 그룹으로 나누어 카드미션게임과
글자들 속 단어찾기&초성으로 시작하는 단어쓰기 활동을
크로스로 진행하였습니다.
카드미션은 각기 다른 색과 개수등의 특징들이 있는 카드를
주어진 미션에 따라 찾아내거나 조합해보는 룰이었어요.
"흰토끼가 없는 카드를 찾아보세요"
혹은
"그림에 별무늬가 있는 카드를 찾아보세요" 처럼
간단한 미션부터 시작해서
"그림 개수의 합을 17개로 만들어보세요."
"무언가를 담을 수 있는 것을 5개 찾아보세요" 처럼
다소 복잡한 미션을 제시해주셨습니다.
단어찾기는 그저께 중·저학년반 친구들이 했던 활동과
유사한데, 조금 어려운단어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다음은 주어진 초성의 단어쓰기 활동입니다.
흔히 쓰이는 초성이 아니라 잘 쓰다가
생각하는 모습이 너무 리얼한데요~
제가 "고뇌를 하고있구나 ㅎㅎ" 라고 하니
활짝 웃으며 "하나 알려주셨네요." 하더군요.
의도치않게 도와준 셈이 되었지요^^
<문해교육 D팀 활동사진>
D팀은 먼저 사진을 보고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찾고
질문에 답해보았어요.
예를들어 장미꽃이 만발한 사진 속에서
Q: 사진 속의 꽃이 무슨 꽃일까요?
A: 장미꽃이요!
Q: 꽃이 몇 송이 있나요?
A: 셀 수 없이 많아요!
이렇게 진행되었답니다.
D팀은 다른팀에 비해 아이들마다 개성과 특색이 뚜렷해서
강사님께서 맞춤형 활동지를 준비해주셨습니다.
같은 활동지라도 내용이 전부 다르게 구성되어 있죠.
위의 네번째 사진은 한 친구가 가장 좋아하는
'고질라' 작품의 줄거리를 쓰는 활동지예요.
사실 옮겨 적으면 되는것이었는데,
뒷내용을 요약하여 적어넣어서 강사님이 깜짝 놀래셨대요!
그림까지 그려넣어서 한편으론 기특하기도 했습니다.
첫시간에 비해 문해력이 몰라보게 많이 늘어서
지켜보는 저희들도 무척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乃乃
<연극활동 C팀 활동사진>
<연극활동 D팀 활동사진>
이번 수업은 A,B팀과 마찬가지로 '분노'를
주제로 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있었던 일들 중에 화가 났던 상황을 떠올려보고
각자 그때의 기억을 살려서 분노를 통해 승화해보았습니다.
사진으로 봐도 다소 과격한 장면들이 보이는군요..!
중·저학년 친구들과 달리 쌓였던 분노를 표현하는것이
훨씬 신랄해서 조금 걱정스럽기도 했지만
우려와 달리 수업종료까지 무난하게 진행되었어요.
마지막에 서로 소감을 나눌 때
다른 친구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었던 점이
전해져왔습니다.